본문 바로가기 퀵메뉴 바로가기

QUICKMENU

충청북도교육청통합도서관 Chungcheongbuk-do Public Library

자료검색
콘텐츠 시작

사서가 권하는 행복한 책읽기

자료검색 > 추천자료 > 사서가 권하는 행복한 책읽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도서제목
지금 독립하는 중입니다: 정신과 의사 하지현의 십 대 마음 관찰기
저자
하지현
작성일
2019.02.11
작성자
독서진흥과
출판사
창비
조회수
478
첨부파일목록
파일다운로드
지금 독립하는 중입니다: 정신과 의사 하지현의 십 대 마음 관찰기
줄거리

정신과 의사이자, 다양한 심리 관련 저서를 통해 현대인들의 정신 건강 주치의로도 활약하고 있는 하지현이 대한민국 청소년의 마음을 설명하고 조언하는 책을 냈다. 십 대에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부터 공부 스트레스, 친구 문제, 진로 불안까지 지금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대표적인 마음속 갈등과 고민들을 담았다. 20여 년간 수많은 부모와 청소년을 상담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가 집약되어 있다.

저자는 십 대 시절에 찾아오는 다양한 마음의 변화와 파장들을 종합적으로 설명한다. 우선 1부에서는 2차 성징 이후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와 뇌의 발달을 이야기한다. 내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그것이 어떤 혼란을 가져오는지 밝힌다. 2부에서는 마음에 더욱 집중한다. 십 대가 되면 왜 마음이 공허해지는지, 자존감은 어떻게 쌓이는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대다수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는 역시 공부이다. 3부에서는 청소년들이 느끼는 공부 스트레스를 설명하면서,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잘못된 공부법에 대해서도 지적한다. 십 대가 되면 인간관계도 크게 달라진다. 친구 사이의 우정은 더욱 깊어지고, 그 우정을 디딤돌 삼아 부모에게서는 조금씩 독립한다.

4부와 5부에서는 인간관계의 양상이 달라지고 복잡해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그로 인해 찾아오는 자기 개념의 혼란 역시 필요한 과정임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6부에는 진로 고민과 관련해 전해 주고 싶은 말을 주로 담았다.

십 대에는 본격적으로 다양한 인생의 과제들이 주어진다. 그 과제들을 하나씩 수행하는 과정에서 내 마음에 일어나는 변화들을 알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큰 힘이 된다. 또한 이 책은 청소년 자녀의 심리 상태를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부모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만족도 선택폼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