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이용기관
-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에 의하여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 선택권자임을 천명
- 규제·절차중심의 행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를 도입하였고
-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 충족을 위하여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국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를 근절하고
- 정부개혁 작업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전략의 수단 확보로
- 정부주도의 개혁만으로는 국민지지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국민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 필요
- 분야별 목표를 재검토함으로써 개혁의 방향을 「고객위주」로 설정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위함이다.
민원이용시간
-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이며
-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이다.
- 고객이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실에 검색용 단말기를 설치하고, 설치된 단말기의 상태를 항상 확인하겠습니다.
방문 및 우편에 의한 민원신청
-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을 대통령훈령으로 발령('98. 6)
- 중앙부처의 소방·철도 등 10개 헌장 시범제정·운영('98. 7∼12)
- 행정서비스헌장제 확대시행계획 수립·시행('99. 2)
- 중앙행정기관은 기관별 1개, 자치단체는 분야별 1∼2개 이상 제정
- 기관별 「행정서비스헌장」 제정·공표('99.7∼12)
- 289개 기관에서 626개 헌장(중앙 58, 지방 568) 제정
- 「행정서비스헌장」 확대시행지침 시달(2000. 2)
- 중앙행정기관은 소속기관까지, 자치단체는 10개 이상 확대 제정
- 헌장제 이행실태 평가 및 우수기관 시상(2000. 3∼5)
- 각 행정기관으로부터 평가신청서를 받아 운영실태 전반 평가
- 21개 우수기관 표창 및 시상금 지급, 유공공무원 표창(187명)
- 행정서비스헌장 운영실태 종합평가(2000. 10∼12)
- 자체점검 후 우수기관·헌장을 행정자치부에 추천(57개 기관)
- 행정자치부는 운영실태 및 고객평가(만족도+인지도) 실시
* 기관표창 : 29개 기관(대표3, 국표6, 장관20), 시상금·헌장마크 수여
* 공무원 표창 : 303명(포장4, 대표15, 국표10, 장관274)
- 2000년 헌장제 운영실태 종합평가 결과 우수기관 상('01. 2)
- 57개 평가신청기관 중 29개 우수기관 표창 및 시상금 지급, 유공공무원 표창(303명)
- 행정서비스헌장제 운영 우수사례집 발간 및 표어·포스터 현상공모, 홍보물 배포 ('01. 5∼12)
- 사례집 500부, 표어·포스터 20,000부
- 2001년 헌장제 운영실태 종합평가 실시('01. 10∼12)
- 96개 기관 추천, 행정자치부+헌장제 자문위원+한국지방행정연구원 공동평가
* 기관 표창 : 60개 기관(대표 3, 국표 10, 장표 47) 표창 및 헌장마크 등 수여
* 공무원 표창 : 345명(포장 4, 대표 24, 국표 18, 장표 299)
- 96개 기관 추천, 행정자치부+헌장제 자문위원+한국지방행정연구원 공동평가
- 2002년 헌장제 운영실태 종합평가 실시('02. 10∼12)
- 87개 기관 추천, 행정자치+헌장제 자문위원+지방행정연구원 합동평가
* 기관 표창 : 56개 기관(대표 3, 국표 10, 장표 43) 표창 및 헌장마크 등 수여
* 개인표창 : 328명(포장 4, 대표 18, 국표 20, 장표 286)
- 87개 기관 추천, 행정자치+헌장제 자문위원+지방행정연구원 합동평가
우리 도서관 추진 경과
- 2011.4. 2011년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계획 수립
- 2013.5. 2013년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계획 수립
- 2019.10. 충청북도교육도서관 행정서비스헌장 개정(1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