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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교육청통합도서관 Chungcheongbuk-do Public Library

민원/정보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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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이행기준

민원/정보공개 >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 부서별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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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교육진흥무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독서교육 프로그램 서비스

  • 공감능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지원, 강화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인문학적 사고력 및 상상력을 키우는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도서관이 독서교육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안정적 정착을 위해 학생,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토론․실습중심의 참여형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인성 및 미래역량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인문, 독서 연수 서비스

  • 교원의 다양한 독서연수 운영으로 교과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수요자 중심의 연수 설계로 자율성과 공동체 성장을 촉진하는 교육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 교원들의 참여형 인문,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인성 및 미래역량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다양한 인문 독서활동을 통하여 교사와 함께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독서 프로그램 안내 서비스

  • 수요자 중심의 인문, 독서 프로그램 안내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
서비스별 홈페이지 의견접수 창구: 서비스구분, 담당팀,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서비스구분 담당팀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독서프로그램 서비스
독서교육팀
070-4892-9024
274-4591
인문, 독서연수 서비스
독서연수팀
070-4892-9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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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지원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도서관 지원 서비스

  •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을 위해 운영 컨설팅을 진행하고, 학부모 및 지역 대학생을 교육하여 학교도서관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 주제별 장서 지원을 위해 책꾸러미 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학교 독서교육』과 『책으로 여는 세상』을 통해 다양한 독서교육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미배치교 지원을 위해 장서점검 및 폐기·제적 컨설팅을 제공하겠습니다.
  • 독서 소외 지역 학생들의 독서교육 지원을 위해 『꿈의 책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행복교육 서비스

  • 평생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으며, 지역주민의 자기계발과 정서함양을 위해 다양한 행복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는 행복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연 1회 『북페스티벌』 운영으로 충북 지역 교육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이 함께하는 독서 체험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 금빛평생교육봉사단 운영으로 행복교육 및 학교도서관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영유아ㆍ어린이 자료실 서비스

  • 영유아·어린이 발달단계에 필요한 자료를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영유아 자료실』과 『어린이 자료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실별로 검색 단말기를 설치하고, 설치된 단말기의 상태를 항상 확인하겠습니다.
  • 고객이 자료를 쉽고 빠르게 대여할 수 있도록 무인대출반납기와 직원 안내데스크를 동시에 운영하겠습니다.
  • 원하는 자료가 없거나 대출된 경우 추후 이용 가능 여부를 5분 이내에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점심 시간에도 중단없이 자료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신착도서는 신착코너에 배열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예약도서는 따로 관리하여 예약 고객이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 도서의 반납 기한이 경과되었을 경우에는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동화체험실 서비스

  • 영유아와 어린이의 동화 및 독서 흥미를 키워주는 체험형 동화구연 서비스인 『동화체험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신청 접수 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
서비스별 홈페이지 의견접수 창구: 해당부서, 담당팀,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학교도서관지원팀
267-4591
274-4591
어린이자료실
267-4593
274-4591
영유아자료실
267-4594
274-4591

문헌정보과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자료 제공 서비스

  • 다양한 자료를 연 6회 이상 구입하여 자료의 최신성을 유지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를 월 2회 구입하여 신속하게 제공하겠으며, 구입이 불가할 경우 사유를 안내하여 이용자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료선정협의회를 운영하여 공익성과 객관성 등을 검토한 후 자료를 선정하겠습니다.

자료 이용 서비스

  • 도서 대출과 반납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도서관 상호대차 책바다서비스 업무를 실시하겠습니다.
  • 도서대출 카드는 10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단 재발급은 분실신고 후 규정기간 이후 발급)
  •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서가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훼손자료는 보수하겠습니다.
  • 이용자용 PC, 무인대출반납기, 복사기 등은 1일 1회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실 운영시간 이후에도 무인도서반납함을 통해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겠습니다.
    • - 먼저 유사자료를 제공하여 드리고 그 자료가 불충분할 때에는 다른 도서관의 자료를 30분 이내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희망 자료로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희망 자료는 3주 이내에 비치하여 신청자에게 우선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희망도서 신청자에게 도서구입 진행사항을 SMS 문자서비스를 통해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신착도서에 대하여 별도 비치하고, 권장도서목록을 매월 1회 제공하겠습니다.
  •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전자책, 오디오북을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 디지털자료 이용 시 수반되는 기기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매일 2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하여 무료택배 책나래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이용편의 및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 정기간행물은 항상 최신호를 비치하고,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하겠습니다.

온라인 정보 서비스

  • 홈페이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친근한 이미지 제공을 위해 3년마다 홈페이지를 개편하겠습니다.
  • 365일 24시간 무중단 온라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정보시스템 관제를 실시하고, 장애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정보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연 2회 이상 내부 직원 연수를 실시하고, 개인정보유출 차단 및 노출진단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
서비스별 홈페이지 의견접수 창구: 서비스 구분, 담당팀,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서비스 구분 전화번호 비고
자료 제공
276-8308
자료 이용 종합자료실
267-4590
디지털자료실
276-8309
점자도서관
268-6979
온라인 서비스
271-4487

총무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총무행정 서비스

  • 민원인이 담당부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현관 입구, 건물별 1층 주출입구에 층별 안내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장애인전용 진출입로와 점자표지판, 점자블록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계약업무 서비스

  •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계약실명제를 100% 실시하고,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하며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지 않겠습니다.
  • 계약 관련 정보(입찰공고)를 도서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입찰공고 현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도서관 홈페이지→공지사항→입찰공고).
  • 준공(납품)검사 후 계약대금 청구 시 5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노력하겠으며, 공사계약, 용역계약 및 물품제조·구매계약과 관련하여 청렴계약을 이행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신청 방법 및 서식 등 각종 민원관련 안내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도서관 홈페이지→민원/정보공개→교육행정서비스헌장/민원사무처리안내).
  • 민원인이 손쉽게 민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민원 관련 코너를 만들고 14일 이내에 답변토록 하겠습니다(도서관 홈페이지→열린마당→묻고답하기).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
서비스별 홈페이지 의견접수 창구: 해당부서, 담당팀,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총무과
276-8305~6
274-4591

미원교육도서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자료제공 서비스

  • 이용자가 자료를 찾는 방법을 문의할 때에는 친절히 이용 방법을 설명해 드리고 직접 자료를 문의 할 때에는 신속히 자료를 찾아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희망 도서는 자료선정협의회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도서관에 비치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대출 중일 때에는 자료 예약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권해드리고, 자료가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책바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자료 검색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 1회 자료 검색용 컴퓨터를 점검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교과 활동 및 지식 정보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자료를 구비하고 제공하겠습니다.

평생교육 서비스

  • 지역 특성에 따라 다양한 평생교육 서비스를 학생 및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지역의 인구 연령대와 성별에 따라 맞춤형 교육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운영 서비스

  • 도서관 내 청결과 냉/난방 온도를 항상 점검하여 이용자들이 쾌적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이용자들에게 공정하고 정중하게 자세로 임하고 이용자의 요구를 귀담아 듣겠습니다.
  • 이용자의 시간 단축을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ㆍ접수ㆍ처리 창구]
서비스별 홈페이지 의견접수 창구: 서비스구분, 담당팀,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자료제공 서비스
미원교육도서관
043-297-1525
043-297-3832
평생교육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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